카테고리 없음

역상(易象) 관찰은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24:03역상 관찰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역상 관찰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대표동영상 설명을 입력하세요.역상(易象) 관찰은 베..

승채선 규경덕 2022. 11. 21. 07:58

 

역상(易象) 관찰은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

24:03
역상 관찰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역상 관찰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
대표

동영상 설명을 입력하세요.

역상(易象) 관찰은 베테랑 기사가 차를 몰 듯 한다 하는 주제를 갖고서 강론을 펼쳐볼까 합니다.

이것이 뭔 말씀인가 하면은 여러 보통 기사들도 다 그렇지만 차를 잘 몰게

되려면은 잘 몰고 가는 것을 본다. 할 것 같으면 최소한도 그 운전기사가 일곱대는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일곱 대인가 자기 차를 중심 하여선 양 옆으로 두 대 그러니까

내가 중심 차선을 간다. 할 것 같으면 양 옆에 옆에 차선 두 대씩 네 대와

앞뒤

차를 봐야 한다 이런 말씀이야 그러니까 6대지 자기 차까지 7대를 제대로 봐야지만은 그 운전 실력을 제대로 발휘해서 차를 몰고 가게 된다. [앞뒤 네 대와 양옆차 이렇게 본다든가..]

이런 말씀입니다. 이처럼 역상도 관찰을 하는데 이렇게

차를 몰고 가듯이 무슨 역상 하나를 추출해서 살핀다 한다 할 것 같으면 그렇게 변화 무궁화게이 되는 것 여섯 일곱 개 정도는 살펴볼 줄 알아야 된다 이것을 주역에서는

 

 

착종(錯綜)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제 섞여들고 얽혀 들어서 이렇게 움직이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아래 위 괘 역은 8괘인데 8괘가 소성괘(小成卦)인데 이것을 겹해 놓음으로 인해서 64괘가 되면 384효가 되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대성괘(大成卦) 64개를 이루게 된다.

그래서 무슨 역상을 하나 만들어서 살펴본다 할 것 같으면 그렇게 그 역상의 변화가 되는 것을 살펴봐야 한다 이런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아래 위

내괘(內卦)와 외괘(外卦)가 첸지 되는 거와 상와괘(相瓦卦)라고 해서 말하자면

오효

사효 내괘 삼효로 한 괘상을 짓고, 외괘 사효와 내괘 삼효와 내괘 이효로 한 괘상을 만들어서 그 상와괘가 무엇인가 무슨 괘상을 드러내 보여주는 것인가

이것을 살펴본다 이런 말씀입니다. 그런 다음 내괘와 외괘가 아래위로 첸지 되는 거와 또 어떠한 역상이 생겼다면 그 역상이 전복(顚覆)되는 거 또 어떠한 역상이

있다 하면 그 역상의 안암팍상을 봐야 한다 이런 뜻입니다.

그리고 그 이제 동효(動爻)를 봄으로 인해서

원인과 결과 이런 것을 살펴볼 수가 있는 것 아니에요.

그러니까 동효도 봐야 되고 그러니까 차를 몰대 일곱 대를 보듯이 역상을 관찰하되 일곱 여덟 개의 역상은 살펴봐야 된다 그래야지만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지를

대략이나마 이렇게 예측해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런 뜻입니다. 이를테면은 어느 역상 지천태괘(地天泰卦)라고 우리가 가정합시다 지천태괘를 뽑았다.

그러면은 그 와괘(瓦卦)를 본다. 한다 할 것 같으면은

뭐야 뇌택귀매괘(雷澤歸妹卦)가 되네

태괘(泰卦)의 외괘 오효 사효 내괘 삼효를 합하면 뢰(雷)괘(卦)가 돼 그러니까 동방 진괘(震卦)가 된다.

이런 말씀이지 그런 다음 그걸 이제 바깥괘로 하고, 외괘 사효 내괘 삼효 내괘 이효 이렇게

역상을 만든다 할 것 같으면은 태괘(兌卦)가 된다.

이런 말씀이여 그러니까 대성괘 뇌택귀매괘가 되지 누이가 시집 가는 역상이 된다.

이런 것을 살펴봐야 된다 이것이 바로 와괘(瓦卦)라 하는 것이지.

상와괘라 하는 것입니다. 그런다음

이것이 말하자면 첸지 된다 할 것 같으면 지천태괘 아래 윗괘가 첸지 된다 할 것 같으면은 천지부=비괘(天地否卦)가 되는 것 아니야 또 지천태괘가 전복(顚覆)이 된다.

하더라도 천지 비괘가 되는데 그러면 첸지 되는 논리와

전복되는 논리의 역상은 지천태괘에서는 같다.

하더라도 그 동효(動爻)로 인해가지고 그 의미가 틀려 돈다 이런 말씀이에요. 

이를테면 사효동이라 하면은 지괘(之卦) 뇌천대장괘(雷天大壯卦)인데

첸지가 된다. 할 것 같으면은 천뢰무망괘(天雷无妄卦) 되지만은, 전복(顚覆)이 된다.

할 것 같으면 천산둔괘(天山遯卦)가 된다. 이처럼 변화무궁하이 달라진다.

이런 말씀입입니다. 그러면 지천태괘 역시 안암팍괘는 천지비괘이다.

천지부괘(天地否卦)다 이런 말씀이야

천지비괘가 무엇을 상징하는가 그러니까 안과 겉은 그 반대 현상을 상징한다 이런 뜻이지 그러면 또 일예(一例) 건위천괘(乾爲天卦)에서 살펴봅시다 건위천괘 역시 이 동하기 전에 역상을 본다면 아래위로 첸지되거나

엎어놓거나 다 똑같은 건위천괘라고 이렇게 이제 살펴볼 수가 있는데 동효로 인해가지고 첸지나 전복이 다른 의미를 가질 수가 있다.

물론 오효동 같이 이렇게 된다. 한다 할 것 같으면

첸지나 전복이나 천화동인괘(天火同人卦)가 된다.

지괘(之卦)는... 이런 식으로 말하자면 살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역상마다 그 다 변화무궁하게 돌아가는 것이 같은 모양을 그리기도 하고 다른 모양을 그리기도 한다 이 뜻을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뭔가 한 가지 이렇게 여기서 이 강사가 강론하는 것을 듣게 된다.

하면 하나를 들어서 천 가지를 깨달아야 된다 문일천오(聞一千悟)하라 이런 말씀이에요.

그렇다면 앞서 지천태괘는 좋고 천지 비괘는 나쁘다 했잖아.. 반대 현상 인암팍상이..

그럼 올해 이 강사가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렸습니다.

정월 초하루 원단(元旦) 자시(子時) 역상(易象)이 올해를 대변하는 것인데 그것은 역상이 무엇이었는가 하면 택산 함괘 ,택산함괘(澤山咸卦) 상효동 함기보협설 등구설야라

이렇게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렸어 그렇다면 그 안암 팍상은 뭐야 바로 이번 사건이 터진 달 산택손괘(山澤損卦) 상효동(上爻動)입니다.

그게 나쁜 거지

아-

함괘는 길(吉)한 역상이지만 산택손괘 상효동은 나쁜 역상이다.

이렇게 문일천오(聞一千悟) 한 가지를 들어서 천가지를 터득하라 깨달으라 이런 뜻이에요.

예 그 반대 현상이 나쁜 것을 상징한다 불손익지 무구 정길 이유유왕 득신이 무가 그러니까 집이 없어지고 유체 이탈하는 식으로 집이 없어지는 거 그런 신하를 얻는 그런 모습이 된다.

그러니까 여러 가지 그것이 말하잠.

한문이라 하는 것은 고립어(孤立語)라서 이리로 붙였다.

저리로 붙였다. 글자를 붙임으로 인해가지고 여러 가지 뜻의 현상이 나와

 

그 한문의 상형 문자는 신재(神裁)정치(政治)를 할 적에 그 갑골 문자에 의거 해가지고 신(神) ,신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거북이 태워서 거북이 등 갈라지는 걸 본 것을 등갈라진 생김을 그것을 문자화 해가지고서 샤만 샤마니즘 샤만이 말하는 것 아닌가

하늘의 통신을 들어서 그래서 이제 그런 현상들이 점점 발전되어 온 것이 오늘날의 상형문자(象形文字) 한문이 된 것인데 그런 한문의 고립어 한문은 고립어라서 따로 따로 떼어놓은 글자로 해서 여기로 붙이고 저기로 붙이고 하면은 이현령 비현령식으로 그 의미가

뭐 여러 가지로 변화 무궁하게 된다.

그래서 주역은 그 신서(神書)여. 말하자면 어떻게 말해도 다 그 말이 다 그 무언가를 예단해 본다 할 것 같으면 다 그렇게 풀이가 된다.

이런 말씀입니다. 쉽게 말하잠

그래 거지가 된다. 이런 뜻도 되고 여러 가지야

뚜껑을 벗어야지만 제대로 역할을 한다 이런 뜻도 되고 여러 가지 산택손괘 상효동이 득신이 무가라는 거 집에서 무의도식하지 않는다 이런 뜻도 되고 여러 가지로도 풀 수가 있는 거여.

신하를 집이 없는 신하를 얻으려면 하면 빈 깡통이란 뜻도 되다는 것

아니여... 이 말하자면 이렇게 통조림 같은 것을 그 알맹이가 다 찬 거 아니야

그러니까 신하지 그 신하가 없는 집 이렇게도 말이 되잖아 그러니까 코에걸음 코걸이이여 -- 중국 드라마를 본다.

할 것 같으면 제비연(燕)자(字) 집가(家)

그럼 연가 개구(狗)자(字) 집가(家) 그럼

뭐요 구가

그러니까 연가는 제비집이라는 뜻이고 개구자, 개구자 집가는 개집이란 뜻이야 그게 이제 말하자면 그 말이 연산군하지 않아 그 논리와 같은 것을 말하는 거예요.

제비집은 제비는 사내를 말하는 거고

계집은 여성을 말하는 거 아니야 쉽게 말하자면 다 그렇게 음역이 통하고 의역이 통한 것이 글자화 되어 있어 우주 형성 논리 체계의 문자 표현이다 그러니까 제비집 제비 같은 사내한테 계집 여자 하는 여성

그걸 구자 하는 그 개 강아지 이런 개자하고 틀린다고 하지만 개집이 다 그 음역이 또 통하게 된다.

이런 말씀이여 사내한테 집은 둥지이니 계집이 와서 살게 된다는 걸 말한다 이런 뜻도 된다.

이런 말씀이지 그러니까 연가 구가가

이런 식으로 말하자면 뜻이 풀려 돌아가게 되는 거예요.

뜻이 풀려 돌아가게 되는 거야 그런 것처럼 이렇게 역상풀이가.

그런 식으로 그 효사 다른 것이나 괘사 다른 것을 이현령 비현령 식으로 그 사안 따라 풀이가 달라진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알아야 된다 이런 말씀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그렇게 이현령 비현령이라 해서 그것이 틀렸다.

그런 것이 아니야 그 신서(神書)기 때문에 신서가 영험서기 때문에 어찌 보면 신서 영서(靈書)를 초월한 글이기도 해 하늘의 말씀을 초월한 우주의 말씀이기도 하다 이거야 그런 말씀을

우리 인간들이나 만물에게 알아듣게 하기 위해서 그 그림을 팔괘를 그어 가지고서 획(劃)을 그어서 보여주는 것이거든 예 ...이렇게 해서 이제 말하자면 역상을 보대 착종등 이렇게 차를 몰고 가듯 봐야 되는데 그래 올해 대박 그렇게 알으켜 준거 아니야 말하자면

함괘는 좋은데 상효 먹는 거 입에서 거품이 부글부글 끓도록 음식을 먹는 건 좋은데 그 반대 현상이 음식 역할을 하는 입장은 절규한다 아비규한이 그러니까 산택손괘 상효동은 나쁘다 이렇게 되잖아

그러면은 문일천오(聞一千悟)하라고 앞서도 여러분들한테 말씀드렸잖아 그러면 내년에는 뭐여 항룡유회(亢龍有悔)요.

건위천괘 그럼 건위천괘 안암팍상은 뭐지 곤위지괘지 그럼 상효등 뭐요 용전우야 기혈현왕 그렇게 말하잖아 용들이 들판에서 싸움질한다 서로가 지가

자기가 진짜 용이고 다른 거는 뱀이라고 싸움질한다 이런 말씀이야 그 피가 흘러가지고 말하자면 낭자하게 선혈이 낭자하게 흐르는 모습

치고 박는 피가 낭자하게 흐르는 모습이 검고 누르코나 이렇게 풀린다 이런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안암팍상을 알아야 된다 이거야 항룡유회가 말하잠 후회... 거만하고 도도한 용은 후회 막급하다 그런데 건위천괘상은 좋은 역상으로 보여진다 하여 곤위지괘(坤爲地卦) 보다

근데 곤위지괘를 또 더욱 좋게 또 보는 수도 있거든 그런데 그게 본다면 그 반대 말을 왜 후회를 하게 되느냐 하면 그렇게 용들이 치고박고 싸움을 한다 그 지괘(之卦)를 본다.

할 것 같으면 택천쾌괘(澤天夬卦) 상효동 항룡유회에서 더는 자기는 호소할 것이 없어서 이제 남들이

조정(朝廷)에서 선양(宣揚)을 하는 거 탄핵(彈劾)을 받아가지고서 비폭력 행사의 탄핵을 받아서 그 자리를 내려올 판이다.

말하자면 자기가 갖고 있는 모든 위권과 권세 이런 것을 탁 터뜨려 물 못 터뜨리듯 해가지고 그 목말라 갈등해서 목말라 하는 선양하는 자들 탄핵하는 자들한테 다

물 뿌리듯 뿌려줄 판이다. 이런 뜻이 되는 거예여.

말하면은 그 지괘(之卦) 택천쾌괘 상효등 더는 호소할 데 없다 하는 그런 효사 말씀이 그럼 그 안암팍상은 뭐야 산지박괘(山地剝卦) 아니야 산지박괘 진명 천자 머리 안 터진다.

석과지불식 군자득여 소인박려 이러네 이렇게 다 가르켜준다 이거 돌머리는 안 터지고

깨질 놈들은 다 폭석폭석 깨져서 다 뱀으로 추락한다 이런 말씀이지 한 진명(眞命)천자(天子) 하나는 그래도 머리가 안 터져가지고 말하자면 자기가 천하에 제일 으뜸이라는 걸 보여준다 이런 뜻이 된다.

이런 말씀이여 그러니까 내년에 뭔가 그렇게 높으다 하고 거만하고 주접을 떠는 무리들을 다 한 번씩 어디 얻어 터지듯 싸움질하는 모습이 그려놓는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머리가 단단한 돌머리를 가진 놈은 안 깨진다.

아 -이렇게 또 말해 보여 준다 이런 말씀이지.

그러니까 항룡유회 하나를 본다. 할 것 같은 그렇게 안암팍 상으로 하마 역상 네 개를 살펴볼 수가 있어요.

그럼 항룡유회가 첸지 된다 하면은 건위천괘 삼효동 군자 종일 건건

저녁에 와서 염려하며 반성하면

말하잠 허물이 있어도 무탈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려스러워도 무탈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이며 그것이 첸지 된게 항룡유회거든 그러니까 그렇게 되면 그럼 또 지괘(之卦) 천택이괘(天澤履卦)가 되는데 말하잖아 .. 거기서 뭐

절름발이도 잘 밟고 애꾸눈도 잘 본다.

부실한 자가 잘하는 체 한다 이런 말씀이지.

그러면서

무인(武人)이 임금 자리 뺏으려 하는구나 무인(武人)이 이 대군(大君)되려 하는구나 이렇게 말을 하지 아마

예----

천택이괘 삼효동 이거든 그래 그거 안암팍상은 뭐여 지산겸괘(地山謙卦) 삼효 노겸(勞謙)군자(君子) 만민(萬民)복야(服也)가 되니 그럼 그게 동하면 뭐지 곤위지괘

무성유종이 이시발야라 하고 욕을 하는 게 나오네 거기에 네 꽃이 제때에 활짝 피었다.

이런 뜻으로 풀리는 거 이런 식으로 하면 그러면 여덟 괘를 본 거 아니여 건위천괘 하나 가지고 두 잡혀 봐 두 잡혀가서 말하자면 항룡유회가 뒤잡히면 천풍구괘(天風姤卦)가 되네 저 잡룡물용이 되면서

동해나간 지괘(之卦)는 천풍구괘가 된다. 이런 말씀이여

예--

그래 여러 가지를 다 살펴봐야 된다 그리고 와괘(瓦卦)를 본다면 와괘는 건위천괘니까 역시 와괘는 건위천괘일 것이다.

이렇게 된다. 이런 말씀이여 그러니까 차를 하나 몰되 어느것 일곱 여덟 개를 보듯이 어느 역상을 하나 이렇게

추출(抽出)해내야 돼 추출해내야 돼 그렇게 일곱 8개를 다 살펴보듯이 확연히 들여다봐야지 아 -이것은 무엇을 상징하고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것이로구나 이렇게 대략은 캐치해 볼 수가 있다.

이런 뜻입니다. 이것을 그렇게 제대로 풀지 못해서 어렵다고 해가지고 그렇게 거기다 부수적으로 푸는 방법을 붙인 게 비신 논리 아니야 비신 육갑 갖다 붙이는 거 납갑 논리 그래 여러 가지를 다 살펴봐야지만 그 확연히 주역의 논리적인 체계를 들여다보고 관찰해 보며 연구 탐구할 수가 있다.

이것을 여러분들에게 지금 말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역사 공부가 쉽지만은 않다 이거여 그렇지만 그렇게 다 알게 해놨다.

이런 말씀이지. 무슨 사건이 터지며 무슨 사안이 생겨서 그것은 나쁜 것을 상징하는 것이 될 것이다.

길흉을 안암팍으로 다 말씀해 놓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한 가지만 이렇게 탁 역상이 드러나도 그러면 길하면 길한 역상은 반드시 그 반대 역상 흉한 역상도 다 말해주는 것이다.

이것을 여러분들에게 지금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여기까지 또 이렇게 강론해 봤습니다.

이런 것이 머리에 생각이 잡히는 걸 제때 강론하지 않으면 또 다 그만 날아가고 버리고 말 거 아니여 밤은 이슥하지만 지금 시각이

새벽 21일인가 말하자면

3시 20분을 가르치고 있구만 그러니까 인시가 되어가려 하는구만 물론 시각서는 인시(寅時)지만은 말하자면 동경(東經) 시간을 원하기 때문에 아직 조금 더 인시(寅時)에 이제 차착 공망(空亡)시가 되는 거지 축시와 인시 사이 그 분기점쯤 될 거예여.

들어왔다 할 수도 있고 인시에

인 꼭 30분이래야만 인시(寅時)가 된다는 법은 아니잖아 그러니까 그 차착 공망 분기점 축시(丑時)와 인수 분기점이다.

21일 이렇게도 보여진다. 이런 말씀입니다.

예 --이번에 여기까지 이렇게 또 역상 관찰 차몰듯한다 베테랑 차몰 듯 한다의 주제를 갖고서 강론을 한번 펼쳐봤습니다.